<> 오십견..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야기

오십견.. 어떻게 해야 할까요?

흔히들 오십견이라고 부르는 용어는 단지 50세의 어깨를 지칭하는 모호한 용어로 정확한 용어는 아니라고 합니다.

오십견의 눈길이 갔던 것은 아버지가 오십견을 앓고 계셔서 더 관심이 갔던 것 같습니다.ㅜ

매일 고통을 호소하시며 심할 때는 진통제를 드시고 누워 계시는게 일상입니다.

가끔씩 뼈 주사도 맞고 있기는 한데 그때 잠시 고통이 사라질뿐 없어지지는 않네요.

그리고 한의원가서 침도 맞고 하는데...

그래도 다행인것은 꾸준한 운동을 하고 있는 것.. 이 오십견이라는 놈이 언제 없어질지는 모르겠네요.

 

동결견이란 용어는 어깨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현상을 기술한 용어로 현재 유착성 관절낭염과 함께 흔히 사용되는

진단명입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진단명 자체에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ㅜㅜ

 

이 질환의 특성은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의 장애, 특히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 범위가 모두 감소하게 됩니다.

오십견의 증상은 흔히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견관절 부위에 둔통이 시작되어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운동의 제한이 나타납니다.

 

원인을 모르는 경우인 경우 대개 50대 이후에 발생하며 환자는 다른 견관절 환자와 마찬가지로 심한 통증, 야간통과

운동 제한을 보이게 됩니다. 흔히 누워 있는 자세에서 통증 및 불편감이 더욱 심해져 야간통 때문에 수면 장애도 발생하게

됩니다. 또 머리 빗질도 하기 힘들게 되고 선반 위의 물건을 집기도 힘듭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물리치료를 통한 운동 방법입니다.

강도가 약한 운동부터 시작하여야 하며 꾸준히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벽에 바싹 붙어서 천천히 팔을 올리는 운동이나 팔을 돌리는 운동 등 여러가지 운동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는데 수술로도 완전히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의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잇점도 있어 시도는 되고 있습니다.

 

오십견이 걸리기 전에 예방이 중요하겠죠??

예방 방법으로는 지속적을 운동하는 수 밖에 없답니다.

1. 꾸준한 관절 스트레칭

2. 낮은 베개 사용

3. 천장을 보고 바르게 누워서 자기

4. 운전이나 컴퓨터 등을 할 때 팔에 기준을 푸는것

5. 배드민턴이나 수영 등 어깨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할 경우 하기 전 반드시 스트레칭!

6. 어깨를 많이 사용했을 때 따뜻한 물이나 수건을 통해 찜질하는 방법

7.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채소나 과일 등을 섭취!

젊다고, 시간이 없다고, 방심하지 말고 우리 모두 오늘 부터라도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오십견 예방에 힘써요~~!